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추차, 동의보감이 추천하는 건강 음료

by 쓰고보자 2024. 12. 5.
반응형

대추차 동의보감이 추천하는 건강 음료

 

 동의보감에서도 소개된 대추는 건강 식재료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동양권 국가에서 오랜 시간 사랑받아 왔습니다. 대추는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주로 말려서 사용하게 되는데 한약재, 요리, 또는 차에 활용됩니다. 오늘은 겨울철 건강 음료로 빠질 수 없는 대추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추차는 은은한 단맛이 나며 몸을 따뜻하게 해 줘서 요즘 같은 겨울철에 마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추에 들어있는 여러 가지 유익한 성분들로 건강 관리 및 면역력 증진과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이제 대추차의 성분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추차의 주요 성분과 효능

1. 면역력 강화 및 피로 해소

 대추에 포함된 비타민C와 폴리페놀 성분이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요즘 같은 겨울철 감기와 각 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또한 당분과 영양소가 체력을 보충해 에너지를 공급하고 피로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혈액 순환 개선 및 혈압 조절

 풍부한 철분과 칼륨이 빈혈 예방이나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3. 스트레스 완화 및 수면 개선

 따뜻한 대추차는 긴장을 풀어주고 풍부한 마그네슘으로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해서 불면증을 완화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4. 노화 방지 및 항암 효과

 암을 유발하는 여러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플라보노이드 및 베타카로틴 성분으로 항암작용에 효과가 있고 각종 암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이런 항산화 물질로 인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소화 개선 및 체중 관리

 식이섬유가 장의 운동을 도와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소화 기능을 촉진해 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대추의 은은한 단맛이 허기를 달래주어 체중 관리 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으며 간식 대용으로도 좋습니다.


간단한 레시피로 대추차 만들기

 준비물: 말린 대추 15~30개, 물 1리터, 생강 또는 배 (취향에 따라)

만드는 방법

1. 말린 대추를 깨끗하게 씻습니다.

2. 대추를 칼로 반을 갈라서 씨를 제거해 줍니다. (취향에 따라 진한 맛을 원할 경우 생략 가능.)

3. 물 1리터를 냄비에 넣고 준비된 대추와 함께 약불로 끓여줍니다.

4. 약 30분 정도 후 대추를 건져 과육만 남기고 껍질과 씨를 제거해 줍니다.

5. 줄어든 만큼 물을 보충해 주고 한 번 더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완성된 대추차의 보관은 충분히 식혀준 후 냉장 보관하면 되고 마실 때는 따뜻하게 데워서 마시면 됩니다.

생강 또는 배 등을 이용해서 색다르게 즐길 수도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섭취 시 주의 사항

 몸에 이렇게 좋은 대추차도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대추는 당분이 많아 설탕 또는 꿀과 같이 단맛을 내는 첨가제는 추가로 넣지 않는 것이 좋으며 당 조절이 필요하신 분들은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대추차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이 과다 복용을 하게 되면 복통이나 발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건강 관리에 탁월하며 동시에 맛도 즐길 수 있는 대추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추운 겨울철에 대추차의 풍부한 영양 성분과 효능으로 환절기 건강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